
생기와 활력을 주는 에너지 푸드
녹차에는 항산화작용을 하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. 또 찻잎에는 일반 음식물에서는 결핍되기 쉬운 광물질과 유기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막고 에너지를 생성시키는 역할을 한다. 인삼은 활력을 주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자양강장 효과를 볼 수 있다.
⊙준비할 재료
쌀 1½컵, 물 1½컵, 녹찻잎 2큰술, 인삼 2뿌리, 들기름 1작은술, 맛소금 약간, 양념장(실파 5대, 구운 김 ½장, 간장 2큰술, 다시마 우린 물 3큰술, 고운 고춧가루 1작은술, 다진 마늘 ½작은술, 맛술 1작은술, 물엿 1작은술, 후춧가루 약간씩)
⊙만드는 방법
① 쌀은 밥짓기 1시간 전에 씻어 체에 밭쳐 충분하게 불린다.
② 볼에 녹찻잎을 넣고 물 1컵을 부어서 진하게 색이 우러나도록 둔다.
③ 녹차 우린 물은 밥을 지을 때 사용하고, 우려낸 녹찻잎은 건져 물기를 뺀 상태에서 들기름과 맛소금을 넣어 달달 볶는다.
④ 송송 썬 실파에 구운 김을 아주 잘게 부숴 넣고 간장과 다시마 우린 물, 고운 고춧가루, 마늘, 맛술, 물엿, 후춧가루를 넣고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.
⑤ 냄비에 쌀을 넣고 녹차 우린 물과 물 ½컵을 부은 다음 어슷하게 채썬 인삼을 위에 올려 밥을 짓는다.
⑥ 밥물이 끓으면 잘 섞은 뒤에 뜸을 들여 고슬하고 윤기 흐르는 녹차영양인삼밥을 만든다.
⑦ 충분하게 뜸을 들이면 그릇에 녹차영양인삼밥을 적당히 담고 볶아준 녹찻잎을 소복이 올려서 양념장과 함께 상에 낸다.